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밤색모자이크의 개발이야기

실습과 그림으로 배우는 리눅스 구조 - 다케우치 사토루 본문

책 리뷰

실습과 그림으로 배우는 리눅스 구조 - 다케우치 사토루

밤색모자이크 2019. 4. 15. 17:28

안녕하세요. 밤색모자이크입니다.

요즘 블로그 글이 확실히 뜸했네요.

다시 제대로 꾸준히 올리겠습니다. ^^

 

오늘 리뷰할 책은 한빛미디어 출판의 [실습과 그림으로 배우는 리눅스 구조]입니다.

부제는 "개발자가 알아야 하는 OS와 하드웨어의 기초" 네요.

 

정말 기초서적입니다.

그런만큼 그림이 정말 많습니다.

 

자세한 리뷰는 아래에서 하겠습니다.


 

책 표지

 

 

[출처 : 알라딘 제공]


기본 정보

 

도서명 : 실습과 그림으로 배우는 리눅스 구조

정가 : 24,000원

저자 : 다케우치 사토루 저, 신준희 옮김

출판사 : 한빛미디어

 

출판사 서평

 

[특징]
따라하며 OS의 작동방식을 이해해봅시다.
이 책에서는 컴퓨터 시스템을 구성하는 OS(운영체제, Operating System)나 하드웨어를 직접 다루며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알려줍니다. 실습을 진행하는 환경은 우분투 리눅스 16.04/x86_64입니다.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시스템 설계자, 지금 서비스를 운영하거나 벤더의 서버 엔지니어라면 이 책을 한 번 읽어 보길 권합니다. 단, 리눅스의 기본 명령어 정도는 아셔야 합니다.

책을 통해 OS나 하드웨어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나면 다음과 같은 일이 가능합니다.
● 하드웨어 특성을 고려하여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 시스템 설계 시 기준으로 삼을 지표가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 OS나 하드웨어 관련 오류를 대처할 수 있습니다.

ㆍ누구를 위한 책인가요?
현업에서 OS나 하드웨어 구조를 알고 프로그래밍 해야 하는 개발자와 리눅스 동작과 구조에 관심있는 학생, 벤더의 서버 엔지니어라면 이 책이 꼭 필요합니다.

 

네이버 도서 링크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4524977

 

 


 

 


 

 


개인 리뷰

 

개인 평점 : ★★★★★

 

정말 기초서적으로 참 좋은 책입니다.

개인적으로 처음에 리눅스 공부할 때 소스코드부터 봐야하나 운영체제이론부터 봐야하나 고민했던 적이 있습니다.

둘다 뭔가 동 떨어진 느낌이 강해서 걍 둘다 했었는데, 이 책은 그걸 도와준다고 볼 수 있겠네요.

 

기본적으로 리눅스에 대한 명령어로 구조를 파악합니다.

예를 들어, free명령어 결과에 대해서 설명하고 리눅스는 어떤 구조를 가졌는지를 설명한 다음 다시 free명령어의 결과로 정리는 합니다.

이는 정말 탁월한 설명 방법 같네요.

그림으로 직관적으로 설명해주는다는건 솔직히 덤입니다. 제 입장에서는 없어도 될 정도로 설명이 깔끔합니다.

그림으로 또 다시 보여주니까 초심자 분들에게 최적의 책이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근래에 나온 리눅스 기초서적 중에서 제일 깔끔하게 나온 책같습니다.

 

물론 이 책 한권 읽고 리눅스 마스터할 수 있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책 부제에서도 알 수 있듯이 "개발자가 알아야할 기초"입니다.

필수적인 부분을 아주 깔끔하게 표현한 점이 저를 너무 맘에 들게 했습니다.

이런식으로 설명하는 책은 흔하지 않거든요.

 

제 개인적은 사견으로는 그림에 번호를 잘 넣어줬으면 하는 욕심이 있네요.

가끔 순서가 헷갈리거든요. 물론 글 잘 읽으면 그럴리는 없습니다 ^^

 

리눅스를 처음 경험하시고 리눅스에 다가가고 싶으신 분들에게 정말 강추하는 서적입니다.

저도 리눅스 첨하는 사람들에게 권하는 리스트에 추가할겁니다.

 


 

책 상세 정보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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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자의 글
추천사
들어가기 전에
CHAPTER 1 컴퓨터 시스템의 개요 
CHAPTER 2 사용자 모드로 구현되는 기능
____시스템 콜 
____시스템 콜의 WRAPPER 함수 
____표준 C 라이브러리 
CHAPTER 3 프로세스 관리
____프로세스 생성의 목적 
____FORK() 함수 
____EXECVE() 함수 
____종료 처리 
CHAPTER 4 프로세스 스케줄러
____테스트 프로그램의 사양 
____테스트 프로그램의 구현 
____첫 번째 실험 
____고찰 
____컨텍스트 스위치 
____프로세스의 상태 
____상태 변환 
____IDLE 상태 
____여러 가지 상태 변환 
____스루풋과 레이턴시 
____실제 시스템 
____논리 CPU가 여러 개일 때 스케줄링 
____실험 방법 
____두 번째 실험 
____스루풋과 레이턴시 
____고찰 
____경과 시간과 사용 시간 
____슬립을 사용하는 프로세스 
____실제 프로세스 
____우선순위 변경 
CHAPTER 5 메모리 관리
____메모리의 통계 정보 
____메모리 부족 
____단순한 메모리 할당 
____가상 메모리 
____페이지 테이블 
____실험 
____프로세스에 메모리를 할당할 때 
____실험 
____고수준 레벨에서의 메모리 할당 
____해결법 
____가상 메모리의 응용 
____파일 맵 
____디맨드 페이징 
____메모리 부족 
____스왑 
____계층형 페이지 테이블 
____HUGE PAGE 
CHAPTER 6 메모리 계층
____캐시 메모리 
____TRANSLATION LOOKASIDE BUFFER 
____페이지 캐시 
____동기화된 쓰기 
____버퍼 캐시 
____파일의 읽기 테스트 
____파일의 쓰기 테스트 
____튜닝 파라미터 
____정리 
____하이퍼스레드 
CHAPTER 7 파일시스템
____리눅스의 파일시스템 
____데이터와 메타데이터 
____용량 제한 
____파일시스템이 깨진 경우 
____저널링 
____COPY ON WRITE 
____그래도 깨지는 것을 막을 수 없는 경우 
____파일시스템의 깨짐에 대한 대책 
____파일의 종류 
____캐릭터 장치 
____블록 장치 
____여러 가지 파일시스템 
____메모리를 기반으로 한 파일시스템 
____네트워크 파일시스템 
____가상 파일시스템 
____BTRFS 
CHAPTER 8 저장 장치
____HDD의 데이터 읽기 쓰기의 동작 방식 
____HDD의 성능 특성 
____HDD의 테스트 
____테스트 프로그램 
____블록 장치 계층 
____I/O 스케줄러 
____미리 읽기 
____테스트 
____시퀀셜 접근 
____랜덤 접근 
____SSD의 동작 방식 
____정리 
____찾아보기

 

 

[출처 : 예스24 제공]

 

저자 소개

 

다케우치 사토루

저자 : 다케우치 사토루
2005년부터 2017년까지 후지츠(주)에서 엔터프라이즈용 리눅스, 그중 특히 커널 개발과 서포트 일을 주로 했다. 2017년부터는 사이보우즈(주)에서 기술고문으로 일하고 있다.

역자 : 신준희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하고 드러나지 않는 분야에서 주로 일했다. 2008년부터 2013년까지는 리눅스 및 안드로이드용 GPU 드라이버 개발과 GPU 애플리케이션 이식 작업을 주로 했다. 그후 2017년까지는 그래픽 엔진 개발회사에서 그래픽 엔진 개발과 콘텐츠 제작을 했다. 현재에는 일본과 한국을 오가며 모바일 GPU용 그래픽 엔진을 개발하며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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