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밤색모자이크의 개발이야기

Head First Android Debelopment 본문

책 리뷰/Computer Science

Head First Android Debelopment

밤색모자이크 2018. 9. 6. 12:23

안녕하세요. 밤색모자이크입니다.

간만에 리뷰하네요.

오늘은 명작 시리즈인 Head First의 Android Development를 리뷰합니다.

자세한 리뷰는 아래에 있습니다.




책 표지




[출처 : 한빛 출판 네트워크]



기본 정보


도서명 : Head First Android Debelopment

정가 : 40,000

저자 : 돈 그리피스, 데이비드 그리피스, 번역 : 우정은

출판사 : 한빛미디어


출판사 서평


[역자의 말]
즐겁게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Head First Android Development』가 개정판으로 찾아왔습니다. 헤드 퍼스트 시리즈는 이미 프로그래밍 책으로는 재미있는 그림과 흥미를 끄는 내용으로, 학습하기 좋은 책으로 소문이 나 있습니다. 이 책은 안드로이드 앱을 개발하는 데 꼭 필요한 내용을 재미있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책에 부족하거나 아쉬운 점이 있기 마련인데 이 책은 지원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는 방법, 컨스트레인트 레이아웃 사용 방법, 툴바와 내비게이션 드로워 등 최신 UI를 앱에 적용하는 방법 등 꼭 필요한 내용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이 책이 출간되는 현 시점(2018년 7월)에서의 안드로이드 최신 버전은 오레오(8.0)이지만, 이 책은 누가 버전(7.0)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안드로이드 개발 방법은 달라진 것이 없으므로 이 책을 학습하는 개발자 입장에서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아울러 책 전체에서 다루는 내용은 버전에 크게 구애받지 않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제 앱을 개발할 때 많은 기기에서 앱을 실행할 수 있도록 API 수준을 낮게 설정하는 것이 현실이므로 독자 여러분들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우정은 드림


네이버 도서 링크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3772628





개인 리뷰


개인 평점 : ★★★★★


Head First의 Android Development 개정판이 나왔네요.

그전에는 제가 안봐서 뭐가 엄청 달라진지는 모르지만 헤드퍼스트 시리즈 자체가 명작이니 일단 믿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 안드로이드 개발 서적들을 보면 대부분 엄청 두껍습니다.

그만큼 안드로이드가 가진 기능이 많다는 이야기도 되지만, 뭐부터 시작해야할지 감도 안잡힐때가 많죠.

본 서적은 이러한 면에서 참 잘 정리되어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특히,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프로젝트 환경을 설명하는 부분은 참 깔끔합니다.

다른 책들은 상세히 설명하려고 꽤나 많은 페이지를 할당하는거에 비해 대조적입니다.

애매하죠. 이런 부분이 처음 안드로이드 개발하려는 이거 다 알고 시작해야하나 하는데 헤드퍼스트는 과감히 간략하게하고 넘겼네요.

개인적으로 찬성하는 부분입니다.


물론 뒷부분에서는 해당 사용하는 폴더들이나 파일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안드로이드는 다른 어플리케이션 개발할때 보다 UI가 중시됩니다. 작은 화면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죠.

이런 면은 지속적으로 구글측에서도 개선해왔습니다.

내비게이션 드로우 같은 기본적으로 제공하늫 UI들이 등장하기 시작한거죠.

본 서적에서는 이러한 UI를 바탕으로 진행합니다. 다양한 기본 UI를 가지고 이것저것 하는것으로 잘 설명되어있어 보기좋네요.


그리고 처음부터 텍스트부분은 하드코딩 하지말라고 합니다.

문자열 리소스를 처음부터 알려주면서 지속적으로 문자열 리소스를 사용합니다.

별거 아닐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전세계를 타케팅으로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고려하면 이는 굉장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친철하게 쭉 설명하면서 사용하게 하는 것을 보면 참 책 설계를 잘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뒤쪽으로 가면 UI보단 서비스측면 기술들이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백그라운드서비스 등 안드로이드 환경에서 필수적인 것들이죠.

또한 비교를 통해서 자세한 내용을 담고 있어서 이제 시작하는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에게 좋은 책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개발하기 편하기 위해서는 꼭 부록책을 보시길 바랍니다.

그래야 디버깅도 편해요 ㅎㅎ


다만, 헤드퍼스트 시리즈는 같이 공부하거나 그런 서적들이 아닙니다.

글귀가 딱 보면 난잡하게 필기형식으로 써있는게 많아서 천천히 꼼꼼히 읽는 스타일을 요구하는 책입니다.

이는 호불호가 강해서 한번은 꼭 보고 구입하시는걸 추천드려요.


믿고 사는 헤드퍼스트!




책 상세 정보


목차


1장. 시작하기 
2장. 대화형 앱 만들기 
3장. 여러 액티비티와 인텐트 
4장. 액티비티 생명주기 
5장. 뷰와 뷰 그룹 
6장. 컨스트레인트 레이아웃 
7장. 리스트 뷰와 어댑터 
8장. 지원 라이브러리와 앱 바 
9장. 프래그먼트 
10장. 큰 인터페이스용 프래그먼트 
11장. 동적 프래그먼트 
12장. 디자인 지원 라이브러리 
13장. 리사이클러 뷰와 카드 뷰 
14장. 내비게이션 드로워 
15장. SQLite 데이터베이스 
16장. 기본 커서 
17장. 커서와 asynctask 
18장. 시작된 서비스 
19장. 바운드 서비스와 권한 
부록 i. 상대 레이아웃과 그리드 레이아웃: 상대를 만나보세요 
부록 ii. 그레이들: 그레이들 빌드 도구 
부록 iii. art: 안드로이드 런타임 
부록 iv. adb: 안드로이드 디버그 브릿지 
부록 v.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속도 높이기 
부록 v.i 나머지: (우리가 다루지 않은) 열 가지 주제


[출처 : 예스24 제공]


저자 소개


돈 그리피스

저자 : 돈 그리피스
저자 : 돈 그리피스
저자 돈 그리피스 
영국의 우수한 대학교에서 수학 명예 학위를 받으면서 수학자로서의 삶을 시작했습니다. 이후로 그녀는 소프트웨어 개발 경력을 쌓아왔으며, 현재는 IT 분야에서 20년 이상의 개발 경력을 갖고 있습니다.
Head First Android Development』를 집필하기 전에 돈은 다른 헤드 퍼스트 책인 『Head FirstStatistics』, 『Head First 2D Geometry』, 『Head First C』를 집필했습니다. 그녀는 남편과 함께 두뇌가 조금 더 활발하게 몰입할 수 있는 상황에서 핵심 개념과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The Agile Sketchpad]라는 비디오 과정도 만들었습니다. 헤드 퍼스트 책이나 비디오를 만드는 시간 외에는 태극권 기술 연마, 독서, 달리기, 보빈 레이스, 요리 등을 합니다. 특히 멋진 남편 데이비드와 함께 시간을 보내는 것을 즐깁니다.
저자 : 데이비드 그리피스
저자 데이비드 그리피스 
데이비드 그리피스는 12살에 시모어 페퍼트의 다큐멘터리를 보고 프로그래밍을 시작했습니다. 15살에는 페퍼트의 컴퓨터 언어인 LOGO를 이용해 코드를 구현했습니다. 대학교에서 순수 수학을 전공한 이후로 컴퓨터용 코드를 구현하거나 잡지에 기고했습니다. 
애자일 코치, 개발자 등으로도 활약했습니다. 10개가 넘는 언어를 이용해 코드를 구현하거나 글을 쓸 수도 있습니다. 글을 쓰거나, 코딩하거나, 코칭하는 시간을 제외하면 사랑스러운 아내이며 공동 저자인 돈과 함께 여행을 즐깁니다.
Head First Android Development』를 집필하기 전에 데이비드는 『Head First Rails』,『Head FirstProgramming』,『Head First C』를 집필했으며 돈과 함께 [The Agile Sketchpad]라는 비디오 과정을 만들었습니다. 트위터(https://twitter.com)를 팔로우하거나 책의 웹사이트(https://tinyurl.com/HeadFirstAndroid)를 방문해보세요.
역자 : 우정은
역자 우정은
인하대학교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하고 LG전자, 썬마이크로시스템즈, 오라클 등에서 모바일 제품 관련 개발 일을 하다가 현재는 뉴질랜드의 Frogparking이라는 회사에서 개발자로 새로운 인생을 즐기고 있다. 
2010년 아이폰의 매력에 빠져들면서 번역 및 개발을 취미로 삼게 되었다. 2010년 이후로 다수의 서적을 번역했다.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Comments